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손발이 찰때 수족냉증

빛나는사람 2018. 11. 19. 23:00

손발이 너무 차거나 수족냉증인 사람을 가끔 봅니다.

겨울에는 더더욱 얼음장같은 손이 내손에 닿으면 왠지 소스라치게 됩니다.

특히 여성이라면 수족냉증일때 꼭 살펴봐야 합니다.


혈관을 통해 온몸을 돌면서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혈액입니다. 노폐물을 운반해 신장을 통해 배설되도록 하면서 호르몬을 운반하거나, 외부의 병원체에 대한 방어 및 체온을 유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이러한 중요한 기능 하나하나에 문제가 생기면 수족냉증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돼야만 체내 신진대사가 원활하여 자연 치유력이 충분히 발휘 될 수 있다. 또한 따뜻하게 체온유지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몸에 문제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때 손발이 시립고 차가운 수족냉증이 쉽게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수족냉증을 한열의 개념을 통해 정의합니다. 체온을 차다와 덥다는 한열의 개념으로 바라보는 것. 한열의 조화를 이뤄야 몸의 온기를 유지할 수 있는데 이것이 깨지면 수족냉증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즉 몸속에는 불의 성질을 가진 심장과 물의 성질을 가진 신장이 있는데 이들은 서로 세력 균형을 통해 몸의 온기를 적절히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심장의 힘이 지나치게 커지면 머리가 뜨거워지는 등 열감을 느끼고 신장의 기운이 커지면 하체가 차가워지는 등의 냉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때 한방에서는 수승화강을 목표로 두고 수족냉증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승화강을 통한 수족냉증 한방치료는 차가운 기운을 상체로 올리고 뜨거운 기운을 하체로 내려 조화를 이루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조화를 이루게 하는 치료는 어그러진 체내 열의 불균형을 바로 잡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방치료는 수족냉증 원인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반적인 수족냉증이라면 한약을 통해 수족냉증 원인 치료에 집중합니다. 



재발 가능성이 있는 증상이기에 치료 노하우가 풍부한 한의학박사를 통해 상담을 받고 치료처방이 이뤄져야 더욱 안심할 수 있습니다. 기혈허약형이나 기체혈어형 등의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춤 처방되어야만 점차적으로 손발이 따뜻해짐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수족냉증 한약 외 침구치료의 경우 뜸치료는 발바닥의 용천혈, 다리의 삼음교혈, 하복부의 관원혈 등의 혈자리에 적용해 냉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침요법은 주로 인체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경혈 자리에 주로 사용됩니다. 


입술 위아래에 위치하는 인중혈, 정수리의 백회혈과 승장혈 및 손 끝에 위치하는 십정혈 등입니다. 

치료와 더불어 올바른 생활습관도 중요합니다. 의료진의 지도하에 철저하게 생활습관을 바로잡아야 증상을 더욱 빠르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차가운 환경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고 장갑이나 양말을 꼭 착용해야 하며, 충분한 운동방법이나 족욕 방법도 배워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도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수족냉증에 좋은 차

따뜻한 성질의 계피는 몸의 찬 기운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몸의 냉기를 제거하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는다.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에도 효과적입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인 생강 또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마늘 역시 따뜻한 성질의 식품이며 혈관 확장 효과를 줍니다. 


수족냉증뿐만 아니라 신진대사, 고혈압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마늘을 활용한 반찬이나 요리를 자주 섭취하는 것은 환절기 건강관리에 좋습니다. 


계피나 생강차에 꿀을 한 두 스푼 넣어 마시면 신진대사 촉진에 효과적이며 노폐물도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타민B군 음식인 생선, 고기, 달걀, 유제품도 수족냉증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슴에 통증이 올때 심근경색초기증상 의심  (0) 2018.11.20
혈액순환에 좋은차  (0) 2018.11.19
자꾸 코피가 나와요  (0) 2018.11.19
설사를 계속해요 식중독 장염증상  (0) 2018.11.19
렌틸콩 효능  (0) 2018.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