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간이안좋을때 나타타는 증상, 간암증상 


간암 초기증상은 간이 있는 오른쪽 윗배에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으며, 간암이 빠르게 커질 때에는 같은 부위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황달, 식욕부진, 체중감소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별다른 증상 없이 우연히, 혹은 정기검사에 의하여 발견되기도 합니다.


간암 초기증상 10가지는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고, 극심한 피로나 권태감이 느껴진다. 

갑자기 술이 약해지고, 술이 깨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어진다. 

우측 상복부가 답답하고, 불쾌감이 있다. 

여성의 경우, 생리불순/남성의 경우, 성 기능 장애나 여성형 유방증이 생긴다. 

배에 복수가 차고, 방귀가 자주 나온다. 

몸에 경련이 일어난다. 

피부가 가렵다. 

대변이 흰색이고, 소변 색이 진한 갈색을 띈다. 

손톱이 하얗게 변하고, 세로 줄무늬가 생겼다. 

손바닥, 팔, 가슴 등에 붉은 반점이 나타난다 등이 있다. 




간의 위치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로서 횡격막(橫隔膜, 가로막) 바로 밑, 겉으로 보았을 때 오른쪽 젖가슴 아래에 있는 갈비뼈의 안쪽에 위치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말하면, 간의 맨 위는 오른쪽 다섯 번째 갈비뼈 뒤에 있고 맨 아래는 오른쪽 복부와 갈비뼈의 경계 부위까지 내려가 있습니다. 무게는 성인의 경우 1.2~1.6kg 정도입니다.


간의 기능

인체의 화학 공장으로 불리는 간은 체내의 다양하고 복잡한 물질대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탄수화물 대사, 아미노산과 단백질의 대사, 지방 대사, 비타민 · 무기질과 호르몬의 대사, 담즙산과 빌리루빈(bilirubin, 담즙의 색소를 이루는 물질) 대사 등을 맡고 있는가 하면 체내로 들어온 화학물질을 해독(解毒)하고 혈액에 침입한 세균을 파괴하며, 혈액응고인자를 합성하고 혈액량을 조절하는 등 숱한 기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간은 우리 몸이 기본적 기능을 유지하고 외부의 해로운 물질로부터 생명을 지키는 데 필수적인 장기입니다. 게다가 웬만큼 손상을 입거나 수술로 절제되어도 다른 장기와 달리 세포가 활발히 재생하고 분화해서 거의 정상에 가깝게 복구됩니다. 기능별로 간의 역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간암이란?

우리 몸의 모든 장기에는 암(악성 종양)이 생길 수 있으며, 그것이 간에 생기면 간암이라고 합니다. 간은 장으로부터 혈류가 모이는 부위이므로 위와 장 등 다른 기관에서 생긴 암들이 간으로 전이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는 엄밀한 의미의 간암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간암이라고 하면 성인의 원발성(原發性) 간암(간 자체에 기원을 둔 암) 중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간세포암종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덧붙이면, ‘종양(tumor)’이란 신체 세포가 스스로의 분열과 성장 · 사멸을 조절하는 기능에 어떤 이유로든 고장이 생겨서 과다하게 증식한 덩어리를 말합니다. 종양은 양성 종양(benign tumor)과 악성 종양(malignant tumor, 암)으로 나뉘는데, 양성은 상대적으로 성장 속도가 느리고 전이(종양 세포가 다른 부위로 옮겨 가는 것)를 하지 않는 데 비해 악성은 성장이 빠르고 주위 조직과 다른 신체 부위로 퍼져 나가 생명까지 위협하는 수가 많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간은 일부 조직만 남아있어도, 제 기능을 할 수 있어 간암 증상으로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간암 3기를 비롯해 간암 말기에 간암말기 증상을 보여 ‘침묵의 장기’라고 부릅니다. 간 이상 증상 및 간이 안 좋을 때 증상 등 간암 초기증상 10가지와 간에 좋은 약 버금가는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소개합니다.

 


간에 좋은 음식(지방간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미역, 다시마, 브로콜리,커피, 자몽, 시금치, 마늘, 사과, 귀리(오트밀),아몬드 등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간이 안좋을때는 초기에 잡아서 치료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건강검진으로 초기간암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간은 자각증상이 나타날때는 깊은 단계일수 있으니 건강검진은 반드시 제때 받아서 초기에 모든 질병을 잡아내어 빠른시일내에 치료를 받는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