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스트레스두통 환절기뇌출혈

빛나는사람 2019. 3. 5. 00:25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두통이 심하게 오기도 합니다.

주변에 아직 젊은데 갑자기 쓰러져서 뇌출혈로 이어져 골든타임을 놓쳐서 한달여간 중환자실에 있다가 그래도 젊어서인지 사망까지는 가지 않고 서서히 의식을 차리고 있는 것을 봅니다.


현대인들은 많은 질병에 시달리고 있는 가운데 그저 가볍게만 여겼던 두통이 뇌출혈의 전조증상이 될 수 있어 두려움이 찾아오기도 하는데요

스트레스를 너무 받았을때 오는 두통이 그냥 두통인줄 알았는데 뇌출혈과 관련이 있기도 합니다.




뇌혈관에서 발생하는 출혈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뇌혈관 장애인 뇌출혈은 뇌일혈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며 갑작스러운 의식장애 혹은 이완성 반신불수 등이 나타나는 뇌졸중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인데요.


현대인들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바쁜 일정으로 대충 떼우는 끼니와 운동부족 등으로 고혈압 환자가 많은데, 이 뇌출혈은 고혈압이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이외에도 백혈병 혹은 재생불량성 빈혈 등의 혈액질환과 종양, 매독, 외상 등이 원인이 됩니다.


뇌출혈은 고혈압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혈소판이 응집되어 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이 퇴출혈이 일어나면 사망의 위험도 있으므로 원인과 증상을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뇌출혈은대부분 고혈압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게 되며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고지방, 고염분의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원인이 됩니다. 이외에 용변, 목욕, 식사, 긴장, 흥분, 과로가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출혈이 발생하게 되면 일부는 사망하게 되며 사망을 하지 않더라도 지각장애나 언어장애, 전신마비 등 뇌출혈 후유증이 존재합니다.




이 뇌출혈의 증상은 갑자기 나타나게 되는데 전조현상으로는 어지럼증이 있고 심할 경우 구토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또한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지며, 부름에 대답을 하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뇌출혈로 인해 일정 시간동안 의식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다 결국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뇌출혈 증상은 심한 두통, 코피, 인지능력장애, 시력 이상, 어지럼증, 구토 등 다양합니다. 뇌출혈이 경증일 경우에는 아주 단시간 동안 뇌출혈 증상이 나타나 환자 또는 주변 사람이 인지하지 못하거나 심하면 혼수상태에 빠집니다.


뇌출혈이 심각하지 않을 경우에는 혈압관리, 약물요법 등을 실시하여 피가 자연스럽게 흡수되는 것을 기다릴 수 있지만 뇌출혈이 심각할 경우 뇌 손상 또는 사망을 막기 위해 뇌수술을 실시합니다.


뇌출혈은 골든타임이 중요하기 때문에 빨리 병원으로 이송해야 합니다. 뇌출혈 골든타임은 혈관이 터지고 난 후 3시간으로, 이 시간 안에 치료를 하게 되면 회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뇌출혈이 발생한 후 30분 이내에 병원에 도착하면 완치율이 90%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골든타임~ 이 무척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