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감기에 좋은차, 목감기에 좋은차

빛나는사람 2018. 12. 1. 06:25

감기에 좋은차, 목감기에 좋은차

모과차와 모과청 효능으로는 비타민 C와 칼슘, 칼륨, 철분, 당분 등이 함유돼 감기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모과에 함유된 유기산 성분은 소화 기능을 도와주어 속이 좋지 않거나 설사할 때 먹으면 좋으므로 설사에 좋은 음식으로도 손꼽힙니다. 


만약 중독으로 배가 아프거나 설사가 나오는 경우에도 모과를 달여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또 신진대사를 도와주고 혈액순환을 개선해주기 때문에 수족냉증에도 좋습니다.


모과청 만들기(모과청 만드는 법)은 모과는 베이킹소다를 사용해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손질하기 좋은 크기로 잘라 씨를 발라냅니다. 


알맞은 크기로 잘라낸 모과와 설탕을 잘 버무린 후 기호에 따라 꿀, 계피를 추가합니다. 보통 3개월 정도 가지 나면 모과차 먹기에 적절하다. 모과 고르는 법은 덜 익어 딱딱한 것과 너무 익어 물러진 것을 피해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는 겨울에 빼놓을 수 없는 과일청 만들기의 대표주자 자몽청입니다. 

자몽청 효능으로는 항산화 물질인 레티놀이 가득한 자몽은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고 주름을 개선해줍니다. 

또, 건조한 날씨로 피부가 푸석해졌다면, 피부 재생 및 보습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에 겨울에 꾸준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자몽청 만드는 법은 세척한 자몽을 슬라이스로 썰어준 후 유리병에 설탕 & 자몽 순으로 겹겹이 넣고 밀봉합니다. 

2~4일 동안 실온에서 숙성 후 냉장 보관하면 완성된다. 


자몽청은 한번 만들어놓으면 자몽차로도 즐길 수 있고 자몽에이드로도 즐길 수 잇습니다. 

자몽 고르는 법은 동그란 모양에게 묵직하게 무거운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내용물이 알차면서 눌러도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맛있는 자몽입니다.



레몬차 만드는 법

준비물은 모과청 만들기, 자몽청 만들기와 같습니다. 과일만 레몬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레몬청 담을 유리병 소독하는 방법은 물을 넣어 끓여서 끓기 시작하면 10분 정도 끓인 후 물기를 탁탁 털어서 뒤집어서 물기를 없애주거나 혹은 입구를 위로 향하게 하면 됩니다. 


이후 1차로 미지근한 물에 베이킹소다 3숟가락 정도 풀어 20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깨끗이 씻어서 헹군 후 2차로 굵은소금으로 구석구석 박박 문질러 주면서 껍질에 있는 약품을 제거해 줍니다. 


3차로 끓는 물에 10초 정도 굴려가면서 씻어준 후 빠르게 찬물에 샤워시켜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레몬을 슬라이스해 설탕과 같이 재워주면 된다.



생강효능

생강은 대표적인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이다. 관절 통증과 같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합니다. 또한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도 꼽힙니다. 

생강에는 디아스타아제와 단백질 분해 효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두 성분은 장 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며 구역질 및 설사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암 예방의 효능이 있는 진게론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 항균 및 살균 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어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생강차 만들기

햇생강이 수확되는 10월~11월은 생강을 제철 음식으로 즐겨 먹기 좋습니다. 

생강차로 즐기기 위해서는 먼저 생강을 물에 담갔다가 껍질을 벗깁니다. 


착즙기에 넣고 즙을 짠 뒤 3~4시간 이상 생강의 전분을 가라앉히고 전분을 제외한 즙과 설탕을 7:3 비율로 섞습니는다.  이것을 2~3시간 동안 끓여주면 맛있는 생강차를 즐길 수 있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링가잎,모링가효능  (0) 2018.12.01
코타르 증후군  (0) 2018.12.01
아마씨 효능  (0) 2018.11.30
발뒤꿈치 통증 '아킬레스건염  (0) 2018.11.30
갑상선암 초기증상  (0) 2018.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