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

리만가설

빛나는사람 2018. 9. 21. 19:09

수학난제 리만가설~


리만 가설 증명 주장은 그동안에도 심심쟎게 많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엄격한 검증과정에서 전부 탈락했죠.. 보통 이런 중대한 증명은 검증에 몇 년 씩 걸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그리 크게 기대하지 않습니다만 그러나 저 수학자는 우리시대의 최정상급 으로 꼽히는 세계적 수학자라 기대할 만하기도 하죠..만약 증명이 받아들여진다면 수학 최근 100년사에 최대 업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어쨋건 수학 난제의 끝판왕이라고 불러도 손색없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영국 수학자 마이클 아티야 박사(89)가 수학계 최대 난제 중 하나로 꼽히는 '리만 가설'(Riemann Hypothesis)을 증명했다는 소문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확산해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독일 하이델베르크 수상자 포럼(HLF 2018)은 21일 트위터를 통해 오는 24일 마이클 아티야 박사가 강연을 통해 리만가설 증명에 관해 설명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리만가설은 숫자 가운데 1과 자신으로만 나누어지는 수인 소수의 성질에 관한 것으로, 독일 수학자 베른하르트 리만(1826~1866)이 1859년에 내놓은 가설입니다.


이 가설은 '리만제타(ζ) 함수'로 불리는 복소함수의 특별한 성질에 관한 것으로 수학계에서 아직 풀리지 않은 가장 중요한 난제 중 하나다. 미국 클레이수학연구소(CMI)가 상금 100만달러를 내건 7대 난제 중 하나이기도 하죠...


그동안 수많은 수학자가 리만가설 증명에 도전해 왔으며 저명한 수학자들도 여러 차례 증명했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으나 학계의 검증을 통과하는 데는 실패했습니다.


일반인들은 리만가설 증명 소식에 뜨거운 반응을 보이며 SNS를 달구고 있습니다.


리만가설이 다른 수학 난제들보다 일반인에게 비교적 널리 알려진 데다, 해결을 주장하는 아티야 박사가 수학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필즈 메달'과 '아벨상' 등을 받은 세계적인 수학자이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특히 리만가설은 이것이 증명될 경우 소수를 근간으로 한 컴퓨터 공개키 암호 체계가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따라다녀 더욱 관심을 집중시킵니다.



하이델베르크 수상자 포럼 측이 트윗으로 이 소식을 알리자 많은 사람이 댓글 등을 통해 그가 발표할 강연의 초록(abstracts)을 요청하거나 강연 동영상을 볼 수 있는지 묻는 등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학계 반응은 신중하다. 아티야 박사가 실제로 리만가설을 증명한 것인지는 그의 발표 내용을 보고 엄격한 검증과정을 거쳐야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리만가설도 페르마의 정리처럼 책으로 나오면 재밌겠네요 ㅎㅎ 페르마의 정리에 대한 책을 읽을때 무척 재미있었던 기억이... 





'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재인 대통령 미국 뉴욕 방문  (0) 2018.09.24
우리은행 장애  (0) 2018.09.21
임내현 전 의원 교통사고로..  (1) 2018.09.21
한국시티은행 특별금리 이벤트  (0) 2018.09.21
알리 백두산천지서 아리랑 열창  (0) 2018.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