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대추 생강차 만드는법

빛나는사람 2018. 11. 28. 13:05

목에 좋은 대추 생강차

일교차가 심해지면 ‘으슬으슬’ 몸이 떨리며, 목이 간질간질 기침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때 생강을 넣어 만든 생강청·생강차를 만들어 먹으면 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손발 차가움이 오는 시기에 먹으면 좋습니다. 만약 생강의 특유한 맛과 향에 거부감이 있다면 대추를 넣은 대추 생강청, 레몬 생강청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생강청·생강차 만드는 법과 생강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생강청·생강차 만들기

생강청을 만들어 놓으면 고기 요리, 생선 요리 등 요리 재료로 사용할 수 있고, 목 아플 때 따뜻한 물을 부어 생강차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생강청·생강차 효능으로는 노화방지, 어지러움증·현기증 예방 등이 있습니다.


생강의 특유한 맛과 향이 싫다면 생강청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생강청을 만들때는 먼저 끓는 물에 유리병을 소독합니다. 생강(400g)은 채썰어 준비하고, 설탕(200g)과 꿀(200g) 각각 1:1로 준비합니다. 


채 썬 생강에 설탕과 꿀을 얹고 가라앉지 않도록 잘 녹을 때까지 젓습니다. 다 녹으면 소독한 유리병에 넣으면 생강청이 완성된다. 생강과 대추를 함께 찰 끓여 뜨겁게 마시면 감기가 심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추 생강청을 만들고 싶다면 끓는 물에 손질한 대추와 편으로 썬 생강을 넣고 매실청, 흑설탕을 넣어 꿀 같은 점도가 될 때까지 끓이면 간단한 대추생강청 만들기가 완성됩니다. 생강청을 따뜻한 물에 타면 생강차가 됩니다.



대추 생강차 만들기

대추 생강차 재료는 대추 20개, 생강 조금, 감초 4조각, 꿀입니다. 먼저 준비한 대추에 3~4개의 칼집을 길게 넣습니다. 

냄비에 물 2L와 대추, 감초, 생강, 꿀을 넣고 2시간 가량 푹 끓인다. 감초와 생강은 건져내고, 대추는 체에 밭쳐 으깹니다. 


끓인 물에 물을 0.5L 더 붓고 30분 이상 끓이면 대추 생강차가 완성됩니다. 

대표적인 대추생강차 효능으로는 목 통증, 기침 등 감기 예방이 있습니다. 생강은 면역력 강화·갱년기 증상·관절 통증에 효과적입니다.


생강 효능

생강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쇼가올 성분은 티푸스균이나 콜레라균 등에 대해 강한 살균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생강에 들어 있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소화액 분비를 자극해 소화기능, 장운동 촉진, 구역질·설사 치료를 돕습니다. 

더불어 생강은 면역력 강화, 갱년기 증상, 관절통증에 효능이 있고, 하복부를 따뜻하게 덥혀주어 전체적인 혈액순환에 효과적입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류성식도염 속쓰림  (0) 2018.11.28
백내장과 노안 구별법  (0) 2018.11.28
눈이 뿌옇고 흐리게 보일때  (0) 2018.11.28
치주염 치주질환을 방치하면  (0) 2018.11.28
루게릭병 초기증상  (0) 2018.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