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베이킹소다를 먹으면. 베이킹소다 효능

베이킹소다는 밀가루와 함께 체에 쳐서 과자나 빵을 볼륨감 있게 만들 때 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베이킹’이라는 단어가 들어있다고 해서 빵을 만들 때만 쓰는 것은 아닙니다.


베이킹소다에는 지방산을 중화시키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오염 물질을 흡착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빨래를 해도 잘 지워지지 않는 기름때나 얼룩, 들러붙은 먼지를 제거할 때 유용합니다.





주방이나 집 청소를 할 때도 베이킹소다는 천연세제 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천이나 스펀지에 베이킹소다를 녹인 물을 묻혀 주방 타일이나 싱크대, 가스레인지, 개수대 등을 닦아보세요. 금세 묵은 얼룩과 안 좋은 냄새가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1kg에 1,000원 내외로 구입 가능한 베이킹소다는 주방, 가정뿐 아니라 건강을 지키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연구는 국내외로 활발하게 진행됐는데, 국내에서는 베이킹소다가 배합된 세치제를 사용하면 구취가 억제되고 치은염 억제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으며 국외에서는 베이킹소다로 가글을 하면 궤양으로 발생하는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베이킹소다를 먹으면

그뿐만 아니라 베이킹소다는 위산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가슴앓이나 속 쓰림, 더부룩함을 가라앉히는 데도 오랜 기간 사용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베이킹소다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에게도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미국 조지아 의과대학의 연구진이 베이킹소다를 탄 물을 매일 2주간 건강한 사람과 쥐에게 먹인 결과, 염증 반응과 관련이 있는 세포의 개수가 줄어들고 면역 기능에 영향을 주는 장기 중 하나인 비장의 크기가 커지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하지만 이를 과량 복용할 경우 설사, 복통 저칼륨혈증, 고나트륨혈증, 심근 수축력 감소, 호흡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베이킹소다를 먹었을 때 체중 감소, 팔다리 부종, 혈뇨, 구토 등의 증상이 있다면 섭취를 중단하고 병·의원에 즉시 방문해야 합니다.


과일을 씻거나 청소할 때 쓰는 ‘천연세제’ 베이킹 소다가 자연분만을 촉진하고 제왕절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17일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 인터넷판에 따르면 영국 리버풀대학의 수전 레이 분자생리학 교수는 분만 진통이 느리거나 어려울 때 자궁수축을 촉진하는 옥시토신을 투여하기 앞서 베이킹 소다를 물에 타 마시면 자연분만 가능성을 더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분만 진통의 진행이 순조롭지 않은 임신여성 2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시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레이 교수는 말했다.


그의 연구팀은 이들을 100명씩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엔 베이킹 소다를 탄 물을 마시게 하고 그로부터 1시간 뒤 옥시토신을 투여했습니다. 다른 그룹엔 옥시토신만 투여했습니다.


결과는 베이킹 소다 그룹이 대조군에 비해 자연 분만율이 17%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알칼리성인 베이킹 소다가 진통의 진행을 어렵게 만드는 양수 젖산염의 산성을 중화시키기 때문으로 생각된다고 레이 교수는 설명했습니다.